자립생활이란?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은 장애인 당사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하나의 이념이자 장애와 사회를 보는 하나의 방법이며, 자기결정권과 선택권, 장애인의 주체적 생활방식을 중요시하는 그리고 동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장애인들의 전 세계적인 운동이다.

 

자립생활 서비스란?

자립생활서비스는 장애인이 자신의 생활을 함에 있어 타인의 도움을 최소화함으로 장애인 당사자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생활을 관리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장애인 스스로가 결정하고, 자신이 선택하며, 사회참여를 통해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동료상담, 정보제공, 자립생활기술훈련(ILP), 권익옹호, 활동보조서비스, 주택개조서비스, 보조기기 대여 및 수리, 이동지원 등의 서비스를 뜻한다.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선택권, 책임을 기본으로 하는 자립생활 이념을 바탕으로 장애인 당사자에 의하여 만들어진, 또한 과반수 이상이 장애인 당사자로 구성되어 있는 조직이다. 중증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고 일반인들과 동일하게 지역사회 안에서 함께 생활하며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제공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에 장애에 대한 인식변화 주도와 장애관련 문제들을 개선시키기 위한 운동이며, 더 아나가 동등한 사회참여에 대한 기회를 얻고 차별을 금지하고 법률 제정 및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정책마련 등에 힘쓰고 있다.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
부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홈페이지개설안내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