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립생활지원서비스

자립생활지원사업이란?

자립생활지원 활동 사진

자립생활이란?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은 장애인 당사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하나의 이념이자 철학이며, 장애와 사회를 보는 하나의 관점입니다.
자기결정권과 선택권, 장애인의 주체적 생활방식을 중요시하고 동등한 기회를 얻기 위한 장애인들의 전 세계적인 운동입니다.
자립생활이라는 의미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그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위험과 실패까지도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결정권과 선택권 그리고 자율권이 그 핵심입니다. 내 삶의 주인도 나, 내 삶의 책임도 나인 것입니다.
자립생활의 기본 철학은 장애 당사자가 의사결정자로서 장애를 단순히 의학적 소견, 신체적‧정신적 손상으로 보기보다는 사회환경과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선택권, 책임을 기본으로 하는 자립생활 이념을 바탕으로 장애인 당사자에 의하여 만들어진, 또한 과반수 이상이 장애인 당사자로 구성되어 있는 조직입니다.
중증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비장애인들과 동일하게 지역사회 안에서 함께 생활하며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립생활 서비스와 정보제공을 지원합니다.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나올 수 있도록 자립생활 교육 및 인권,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며, 동료상담, 다양한 정보제공 등의 서비스와 탈시설 운동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사상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탈시설 운동을 주도적으로 실천해왔으며, 지역사회에서의 자립을 위한 적극 지지자 및 협력자로서 지역사회 당사자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의 장애에 대한 인식변화 주도, 장애 관련 문제들을 개선시키기 위한 권익옹호 운동을 진행하며, 더 나아가 동등한 사회참여에 대한 기회를 얻고 차별을 금지합니다. 그리고 법률 제정 및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정책 마련 등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사상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그 대표적인 센터라 할 수 있습니다.

문의

051-312-5559